웹 개발 메모장

[자바스크립트] AJAX 란? 본문

옛날../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AJAX 란?

도로롱주 2018. 1. 15. 10:33





AJAX 란?


AJAX 는 어떠한 언어도 아니고 Framework 도 아닌 구현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보통 사용자가 서버에게 request를 보내면 서버가 response로 페이지 전체를 보내주고 그 내용을 화면에 뿌려줍니다. 페이지 전체가 바뀌는 것입니다.


AJAX 방식은 서버가 사용자에게 페이지 전체가 아닌 데이터만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사용자는 매번 화면 전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일부 데이터만 받음으로써 화면을 동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네이버 메인페이지를 보시면 메뉴를 선택했을 때 페이지 전체가 새로운 페이지로 바뛰는 것이 아니고 페이지 일부의 내용만 수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메뉴 선택]


[과학 메뉴 선택]


이는 사용자가 메뉴를 선택했을 때 그 메뉴에 대한 데이터만 서버가 response를 해주게 된 것이고 사용자는 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로 기존에 뿌려져있던 페이지의 일부만 수정한 것입니다.


이렇게 페이지 단위가 아닌 원하는 데이터만 서버-클라이언트 간에 주고 받는 방식을 AJAX 라고 하며 이는 동적인 화면처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위의 예시와 같은 경우에서 첫 response에 모든 메뉴에 대한 정보를 전부 받아오고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화면을 동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처음에 받아와야할 데이터 양이 너무 많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처음에 필요한 데이터만 받아서 첫 화면을 뿌려주고 다른 정보를 사용자가 요청하면 그 때 그 정보를 서버로부터 받아와서 처리하는 AJAX 방식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