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메모장

[http] 프록시, 게이트 웨이, 터널 본문

옛날../http

[http] 프록시, 게이트 웨이, 터널

도로롱주 2017. 12. 29. 20:26




Proxy / Gateway / Tunnel




프록시 서버


클라이언트 - 서버 간 HTTP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request를 클라이언트에게 받아 서버에게 넘겨주고 서버에게 response를 받아 클라이언트에게 넘겨주는 아래 그림과 같은 역할을 하는 서버를 말합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이유는 캐시를 사용해서 네트워크 대역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조직 내에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한 엑세스 로그를 획득하는 정책을 철저하게 지키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캐시


프록시 서버에 오리진 서버의 리소스의 사본을 저장하고 request가 오면 서버까지 가지 않고 갖고있는 리소스의 사본을 전달하면 통신량과 통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저장되는 리소스의 사본을 캐시라고 말합니다.

캐시는 브라우저에도 저장될 수 있는데 그 때는 로컬에서 캐시를 가져옵니다.


캐시는 그 유효성 때문에 유효기간을 정하거나 명령함으로써 갱신이 필요합니다.




게이트웨이


동작은 프록시와 유사하지만 게이트웨이는 그 다음에 있는 서버가 HTTP 서버 이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됩니다.

예를 들어 DB에 접근해 데이터를 주고 받거나 신용 카드 결재 시스템 등과 연계할 때 등 사용됩니다.





터널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를 중계하며 접속을 주선하는 중계 프로그램 입니다.

SSL 같은 암호화 통신을 통해 서버와 안전하게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옛날.. > http'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https 란?  (0) 2018.01.02
[http] HTTP 메시지 헤더 필드  (0) 2018.01.01
[http] 가상 호스트  (0) 2017.12.29
[http] HTTP 상태 코드  (0) 2017.12.29
[http] HTTP 메시지의 전달 방법들  (0) 2017.12.29
Comments